금리 인하 시기와 전망, 뜻에 대해서 살펴보며, 최근 금리 인하 소식이 들리고 있어서 관련 내용들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금리 인하와 기준 금리, 금리 인하 효과, 부작용 등의 여러 가지 내용들을 살펴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하기 때문에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리 인하 시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이용하여 인하 시점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리 인하 및 기준금리 뜻

금리 인하를 알기전에 기준 금리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기준 금리란 한국은행이 일반 은행과 돈을 거래할 때의 금리를 말합니다.
금리는 거래 또는 금전적 거래를 빌리는 목적으로 하였을 때 그 돈에 대한 이자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한테 과자 하나를 사먹기 위해 500원을 빌린 뒤 친구에게 고마워서 550원을 갚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친구에게 550원을 준 50원은 이자가 되고, 금리는 10%라고 볼수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생각할 수 있기에 빗대어 보았습니다.
금리 인하는 현재 미국 기준 금리가 5.50%, 한국은행 기준 금리는 3.50%입니다.
이 때 미국이 인플레이션 또는 물가가 안정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이제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계획을 하게 됩니다.
이때 금리를 낮추는 것이 금리 인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금리 인하 효과
금리 인하 효과는 경제가 침체 되었던 부분이 활발하게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소상공인과 서민만 힘든 것이 아니라 글로벌 경제가 침체되면서 더욱 많은 나라들이 경제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리를 인하하여 낮추게 되면 시장은 대출금 또는 기존에 돈을 빌린 사람들의 금리가 낮아지면서 상환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부담감이 덜하며, 돈의 여윳돈이 조금 남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여윳돈으로 사람들은 투자 또는 소비를 하게 되며, 시장이 활발하게 돌아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도 금리 인하를 하게 되면 이전에 대출금에 대한 부분, 즉 상환하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에 그 여윳돈으로 더욱 다른 곳에 투자를 하여 기업의 성장을 시킬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 부작용
금리 인하 부작용은 현재 인플레이션이 다시 올라가게 되면 다시 큰 충격으로 금리 인상을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코로나 19 시절 수축되었던 시장의 경제을 활성화 하기 위해 많은 돈을 풀었습니다. 이후 많은 돈을 풀었던 탓에 인플레이션이 상승을 하며,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을 시작하였습니다.
금리 인상을 시작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변동 금리로 돈을 빌렸던 사람들의 상환 금액이 높아지면서 더욱 시장이 수축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글로벌 시장이 경제 침체가 되면서 주식 시장에도 좋지 못한 부작용이 발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보면 선뜻 금리 인하를 하였다가 다시 인플레이션이 상승을 하게 되면 더욱 큰 충격이 있을 수 있기에 미국 연준에서는 현재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금리인하 시기
금리 인하 시기는 24년 9월에 있을 FOMC에 1차적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강국인 미국 시장이 기준 금리를 인하를 하게 되면 차례대로 주변의 나라들이 인하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 미국 연준에서 기준 금리를 인하 하지 않는다면 주변의 나라들도 인하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현재 글로벌 통화가 달러이기 때문이며, 미국의 FOMC 일정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물가가 안정이 되고 있는 것을 보아서는 금리 인하 시기가 다가 오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나라들이 기준 금리가 높아지면서 경기 침체가 되었고, 스리랑카와 후진국들은 나라가 파산하기도 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많이 보면 금리 인상을 하는 것은 글로벌 경제가 파산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 이번년도 하반기인 9월부터는 금리가 인하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전망
금리 인하 전망은 2024년 3~4회 차례를 인하 하기로 계획을 하였으나 무산이 되고, 현재는 9월도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미국 대선이 있는 11월 전에는 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연준은 대선과 달리 금리 인하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미국 대선 후보들은 대권을 앞두고 여러 가지 공약을 내세우며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는 하반기에 될 것으로 전망을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수혜주
금리 인하는 주식시장과 많이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금리 인하 또는 인상으로 인해 기업의 성장과 부채, 재무 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며, 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기술주 또는 실적이 좋은 미국 빅테크 관련 주식들이 더욱 상승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미국 큰 주식들의 전망에 대해서 아래 글에 설명을 해놓은 부분이 있으니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아래 기업들은 꼭 공부를 하시고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