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피해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지원 내용 알아보기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지원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7월 15일 집중호우 피해가 심각한 5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를 하며, 재난지원금이 지원이 됩니다.

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에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이용하여 먼저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 개요

2024년 7월 15일 집중호우 피해가 심한 지역인 충북 영동군, 충남 논산시, 충남 서천군, 전북 완주군, 경북 영양군 등 5개 지역을 특별 재난 지역으로 선포를 하였습니다.

특별 재난 지역이란 자연재해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재난으로 인하여 큰 피해를 본 지역에 대하여 선포하는 제도 입니다.

특별 재난 지역에는 피해를 받은 가계 및 중기에 재난지원금 등이 지원이 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특별 재난 지역 선포 기준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정부가 진행한 호우 피해 조사에서 특별 재난 지역 선포 기준을 충족하는 곳이 특별 재난 지역으로 해당이 되며, 이번 재난 지역은충북 영동군, 충남 논산시, 충남 서천군, 전북 완주군, 경북 영양군입니다.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 지원 내용

호우 피해로 인한 특별 재난 지역으로 선포 된 곳은 지방 단체가 부담 해야 하는 복구비가 국비로 전환이 됩니다.

이번 피해 지역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 지원 및 공공 요금 감면 등 간접적인 혜택이 추가로 지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 요금 감면 항목

공공 요금 감면 뿐만 아니라 지역 납세자를 대상으로 납부기한 연장, 압류 및 매각 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을 지원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납세자 부가가치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등의 납부 기한도 최대 2년까지 연장을 할 수 있어 특별 재난 지역 선포 된 지역에 계신 분들은 이러한 혜택들과 지원들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 집중 호우 피해로 인한 부분으로 사업용 자산 등을 20% 이상 상실한 경우엔 세액 공제 혜택을 주며, 재해 손실 세액 공제 신청서를 세무사에 제출하면 미납 또는 소득세, 법인세에서 상실된 비율에 따라 세액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 국세청 재해 손실 세액 공제 신청서 작성 바로 가기

금융 위원회에서도 수해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한 긴급 대응반을 구성을 하였습니다.

또한 피해자들이 필요한 자금을 신속하게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시중은행과 함께 금융 지원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 금융 위원회 바로 가기

피해액은 최대 1억 원 지원이 가능하며 시중은행인 KB국민, 우리, 신한, SH 수협 은행이 긴급생활안정자금 최대 2,000만 원을 지원을 하며, 하나 은행은 최대 5,000만 원, NH농협 은행은 피해액 범위 내에서 최대 1억 원을 지원해주기로 하였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현재 정부에서 재난 지역을 선포 한 뒤 재난 지원금을 지원을 해주지만, 각 항목에 따라 신청 방법이 다르기에 아래 내용들을 확인 후 바로 가기를 클릭하여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